본문 바로가기

PostgreSQL & EPAS

PostgreSQL & EPAS Client tool - psql 활용

PostgreSQL & EPAS Client tool - psql 활용

개발업무 시 pgadmin, dbeaver , workbench 등과 같은 GUI 기반 클라이언트 툴도 자주 활용 하지만,

PostgreSQL & EPAS에서  리눅스 상의 CLI Client 도구인 psql이 매우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어 이 내용을 소개한다.

(mysql에서는 자동완성 기능을 제공하지 않으며 sqlplus, tbsql 등 에서는 컬럼길이를 지정해야 하므로 매우 불편)

 

자동 완성 기능

psql 접속 시 다양한 구문에 대한 자동완성 기능을 제공한다.

SQL 구문, 내부 파라미터등의 일부를 기술하고 Tab버튼을 누르게 되면 자동완성이 되고, 리스트들을 출력 해준다.

 

탭을 누르면 그와 연관된 리스트를 출력 해줌

 

직관적인 오브젝트 확인

psql 접속 시 간단한 명령어를 통해 오브젝트 등 다양한 기능을 활용 할 수 있다.

처음 입문 시에는 적응이 안될 수도 있지만, \? 기능을 통해 그에 대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고 직관적인 명령어 수행이 가능하므로 매우 편리하다.

 

\? 명령어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직관적인 오브젝트 확인 명령

 

SQL 문법 안내 기능 제공

psql 접속 시 \h 명령어를 통해 SQL 문법에 대해 상세한 가이드를 확인 가능하다.

헷갈리는 SQL 문법이 있다면 웹사이트를 통한 검색이 아닌 psql 내부에서 확인 가능한 장점이 있다.

 

\h CREATE TABLE 문법 확인 내용

 

Parameter 정보 확인의 편리성

이건 psql 접속 시에만 국한되는 측면은 아니지만, DB  파라미터 정보에 대해 pg_settings 뷰를 통해 즉각적인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만약 vacuum 과 관련된 파라미터가 확인하고 싶다면 select name, setting, short_desc from pg_settings where name like '%vacuum%'과 같은 쿼리를 통해 현재 설정값 및 그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확인 할 수 있다.

(mysql에서 show global variables 와 비슷한 기능을 하지만 mysql에서는 간단한 설명을 확인 할 수 없음)

 

(참고 자료)

 

postgresql.org

enterprisedb.com

https://bit.ly/3wsxU43

 

모든 포스팅은 공식사이트 및 위 Facebook PostgreSQL Korea 그룹 페이지에서 공유 된 Google Docs에 있는 서버 관리자 지침서(https://bit.ly/3wsxU43) 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